트레이딩 일지 #111
물질주의가 만연한 이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은 영적-신앙적인 것들을 거짓으로 간주하며 살아가는 것 같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 거짓으로 간주하는 생각들 역시 하나의 신앙이자 믿음이지 않나 싶다. 예를 들어 신의 존재가 물리적으로 증명되지 않기 때문에 신이라는 것은 없다고 확신하는데, 따지고 보면 이 세상에서 물리적으로 증명된, 더 자세히는 물리라는 학문을 통해 사람이 이해를 하게 된 자연 현상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다. 이미 이 세상에 만연하게 작용하지만 아직까지 사람들에게 인지되지 못하는 현상이 존재한다고 가정해보면, 사람이 이해하게 된 자연 현상의 비율은 극히 미미할 것이다. 즉, 이러한 미미한 것을 확신한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믿음이지 않을까?
이 생각의 범위를 확장해보면, 이 세상은 믿음이라는 정신적 기반이 지탱되어 있는 거대한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과거에는 신과 영적 믿음이 기반이 되었고, 근대에는 민주주의-공산주의 등이 기반이 되었으며, 현대에는 물질적 믿음이 기반되어 있다. 모든 사람들은 이 거대한 믿음 속에서 자기만의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며, 이 개개인의 믿음은 거대한 믿음에 크든 작든 영향을 받는다. 이렇게 따지고 보면, 다른 사람들의 믿음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가 신적 행위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즉, 누구나 마음 속에는 믿음을 품고 있고 이 믿음 자체가 자신만의 신이며, 나 또한 누군가의 신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 믿음이라는 것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의 바이킹이나 사무라이 처럼 명예와 영광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믿음을 선택할 수도 있고, 막대한 부를 쌓기 위해 인생을 바치는 믿음을 선택할 수도 있다. 물론 사회의 한 일원으로써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 믿음을 선택할 수도 있다. 다만 이 믿음이라는 것은 삶 그 자체이기 때문에 한 번 선택되면 바꾸기 어렵다. 나이를 먹을 수록 보수적이게 되고 고집에 세지는 이유는, 하나의 믿음을 오랜기간 유지함으로써 그 믿음이 나 자체가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본인의 삶이 믿음에 기반한 것이라고 인지한다면, 그리고 그것을 이용할 수 있다면 바뀐 삶을 살아 갈 수 있지 않을까? 물론 꼭 바뀌어야 할 필요도 없고 바뀐 삶이 좋을 것이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그러나 스스로 생각하기에 별로인 삶을 살고 있다면, 마음에 드는 삶을 살아가는 믿음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러면 적어도 희망이 생기니 말이다.
참고로 나는 천주교 신자이다.
매매 복기
이전 분석을 바탕으로 역추세 매매를 진행하였고, 신고점이 갱신되며 스탑로스가 되었다. 역시 불장에서는 함부로 숏 매매를 하면 안되는게, 강세 조정이 자주 나타나면서 원하는 만큼 하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역추세 매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역추세 매매를 함으로써 추세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조정이 올 것이라 예상이 되더라도 포지션 비중을 관리하거나 관망하는 방법으로 대응해야겠다.
관망을 하는 동안에는 분석도 지양할 예정이다. 분석을 하는 동안 매매가 하고싶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하는 가격대에 알람을 설정해두고, 트리거가 될 때만 확인 및 분석을 진행하려 한다.
어쩌면 이전의 파동 계산을 전면 수정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충격 파동의 5파까지 모두 나왔음에도 가파르게 상승했을 뿐더러, 이후의 파동이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카운팅을 하면 위와 같이 볼 수 있겠다. 1파를 이루고있는 충격 파동의 5파가 3의 형태로 예상되어 가급적 이 시나리오는 배제를 했는데, 지금으로써는 이렇게 볼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렇게 되면 2파가 기간 조정, 4파가 가격 조정이 됨으로써 깔끔하게 계산이 된다.
다만 전체 충격 파동의 5파가 아직까지 계산되지 않아서 5파가 모두 나왔다고 섣불리 판단할 수 없다. 직감적으로는 주요 중첩 구간과 1억 달러라는 심리 구간에 도달했기 때문에 하나의 충격 파동이 종료된 것 같다. 그래서 롱 포지션도 섣불리 시도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지금으로써는 그저 관망하며 조정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할 수 밖에 없다. 만약 85K~86K 가격대까지 하락해준다면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짐에 감사하며 롱 포지션을 시도할 것이다. 그 전까지는 FOMO를 인내하며 참아야 한다.
매매 전략
85K~86K 가격대까지 인내하며 관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