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일지

트레이딩 일지 #117

SimonGong 2024. 12. 24. 08:59

나는 평소 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살아간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대기 없이 신호가 바뀌는 것과 같이, 사소한 것에도 운이 좋아서 그렇다는 것을 인지한다. 그러고는 기분이 좋아진다.

하지만 트레이딩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 같다. 포지션이 없을 때는 '급등이 나오면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고, 포지션이 있을 때는 '여기서 하락하면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며 불안감에 휩싸인다. 이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이는 결국 나 스스로 자초한 일이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이제는 트레이딩 실력이 어느정도 궤도권에 올아왔다고 생각한다. 최근 들어 좋은 매매 자리는 반드시 잡아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나의 실력을 믿는 것과 더불어,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니 원하는 가격이 반드시 올 것이다' 라고 생각하며 매매에 임하려 한다.


매매 복기

BTCUSDT Binance 1h. 2024-12-24 08:00

흰 색 원 사이에 있는 상승 파동 구간에서 계속 숏 포지션을 유지하다가 이전 상승장에서의 수익과 더불어, 현물로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까지 강제 청산으로 날렸다. 이 때의 나의 심리는 '뭔가 잘못됬지만 큰 방향성은 이게 맞고, 내가 여기서 손절했을 때 추세가 전환되며 어떻게 하지?'였다. 그래서 해당 상승 파동이 진행되는 짧은 기간 동안 10번에 가까운 매매를 했다. 다시 한 번 FOMO의 무서운 점을 뼈 절이게 느낀 매매였다.

 

이번에 FOMO가 발생한 원인은 두 가지이다.

  1. 큰 방향성에 대한 섣부른 판단과 자신감
  2. 소액으로 매매함에 따라 앞선 상승을 수익화 하였음에도 적은 액수
  3. 안정적인 매매를 추구함에 따른 적은 수익률

특히 두 번째가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 $86로 시작하여 약 $500가 되어, 약 500%의 수익이 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액이었기 때문이다. 보통 이 정도 수익률이 되면 출금하여 실제 사용할 수 있었을텐데, 너무 적어 출금하기가 애매했다. 또 여기서 조금만 더 하면 이제 수익금이 사용 가능할 정도가 되기 때문에 빨리 증식시키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세 번째의 경우, 잃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 하여 기다리던 좋은 자리에서도 소극적인 베팅을 함으로써 수익률을 극대화시키지 못한 점이다. 속된 말로 땡길 수 있을 때 땡긴다면, 이후에 진행되는 파동의 해석이 잘 안된다고 해도 이미 수익률이 충분하기에 무리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안정적인 매매가 결코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치 운전에서 방어 운전과 소극적인 운전이 다른 것처럼, 매매 또한 방어적인 매매를 하면서도 때로는 적극적인 매매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다음 매매부터 쫄지 않고 적극적인 베팅을 했다.

두 번째 흰색 원 구간 쯤에서는 엔딩 다이아고날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후 상단에 위치한 저항 구간(109K)에서 숏 포지션을 기다리고 있었으나, 107K의 애매한 저항 구간에서 패턴이 마감되고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되었다.

 

이후 b-d 라인을 하방 돌파했을 때 20배 숏 포지션에 진입하였고, 나의 실력과 운을 믿고 적극적인 매매를 진행하였다. 약 $380로 시작하여, $1000이 되었다. 이 중 $400를 출금하고 남은 $600로 다시 매매하여 현재는 미실현 수익까지 $830다.

 

현재는 리플과 도지코인을 각 25%씩, 총 50%의 롱 포지션을 들고있다. 앞서 큰 하락이 나왔기에, 이번 비트코인의 반등세에 힘입어 다른 알트 코인들의 되돌림 폭이 크게 나올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도지와 리플에 베팅했다.

 

XRPUSDT 15m.

이번에 리플의 롱 포지션 진입 근거로는 두 가지를 활용했다. 첫 번째는 엘리엇 파동 관점으로 삼각수렴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FVG이다. 새롭게 배운 FVG를 실제로 활용해보고자 했고, 운이 좋게도 잘 맞아 떨어졌다.


차트 분석

엔딩 다이아고날이 종료된 이후 ABC 3파가 진행되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의 규칙에 따라 조정 파는 5파로 종료되어야 하므로, 추가 하락이 발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사실 지금 진행 중인 반등이 내가 예상한 바와 같이 한 번 더 반등할 것이라는 확신은 없다. 다만 경험 상 주요 추세(파란색 채널)를 돌파한 이후에는 다시 리테스트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반등한다는 것에 베팅한 것이다.

만약 앞서 진행된 하락 파동의 종점을 하방 돌파한다면, 즉시 롱 포지션을 숏 포지선으로 스위칭 할 것이다.

 

롱 포지션의 목표가는 101K이고, 현재 진행 중인 하락 추세의 종료 지점은 83K로 보고 있다.

이는 앞서 진행된 상승 추세의 0.5 되돌림 지점이고, 분홍색 추세선이 위치한 자리이기도 한다.

 

분홍색 추세는 이전 코로나 싸이클의 상승 시점과 하락 종점을 이은 추세에 대한 빗각이다.

 

83K까지 도달하지 않고 반등할 만한 구간은, 89K에 위치한 저항 구간이다. 해당 구간은 이번에 새로 배운 주요 FVG 구간이기도 하다.


매매 전략

파란 채널까지 상승 시 알트 코인 롱 포지션을 모두 종료한다.

만약 도달하지 못하고 하방 돌파 시, 모두 손절한다.

이후 되돌림이 나오면 비트코인 20배 숏 포지션을 오픈한다.

목표가는 89K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