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일지 #75
최근에 다시 한 번 강제 청산 정리를 당하고 선물 매매를 그만두려 했다. 사실 2023년 초부터 진행된 상승장에서 현물 매매로 수익을 얻었는데, 선물 매매로 그 이상을 잃었다. 물론 선물 매매를 원활히 하기 위해 공부했고, 선물 매매가 현물 매매 대비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현물을 상대적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었다. 앞으로 현물 매매만 꾸준히 하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굳이 선물 매매를 하는 것은 욕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만둬야겠다 생각하고 약 한 달을 안했다.
그러다 원래의 목적을 떠올리게 되었는데, 본격적인 불장에 앞서 경험을 쌓는 것이었다. 그래서 SVB와 FTX의 파산을 몸소 겪었고, 지독한 공포감을 느꼈다. 그리고 횡보장을 겪으면서 지독한 지루함을 느겼다. 또한 미니 불장도 겪으면서 욕심 가득한 나를 보게 되었다. 이 경험들을 겪으면서 1000만원의 손해가 났는데, 이것이 아까워서 그만두는 것은 아둔한 것 같다.
누군가는 경험에 돈을 투자하는 것이 전혀 아깝지 않다고 한다. 지인 중 사업을 하시는 분과 얘기를 했는데, 경험을 위해 3000만원은 기꺼이 내신다고 한다. 물론 벌이가 많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이런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벌이가 많아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한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 이 세상에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그래서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던가, 아니면 그에 상승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이 말은, 즉 금액이 곧 시간과 노력인 것이다.
또한 한 가지 더 깨달은 점은, 타고남의 중요성이다. 공부 머리가 부족한 사람이 수능 1등급을 맞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력있는 과외 선생님을 오랫동안 붙여야하는데, 이 실력있는 과외 선생님은 상대적으로 비싸다. 따라서 나의 타고남에 따라 지불되는 비용이 달라지는 것이다.
사실 투자에 대한 깨달음은 빨리 얻은 것 같다. 시작한지 반 년정도 되었을 때, 트레이딩의 마음가짐 혹은 자세에 대해서 깨달았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였다. 그렇다고 해서 그 깨달음을 체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도 아니었다. 그래도 꾸준히 매매를 진행하다 보니 부족한 점으로 인해서 돈을 잃게 되고, 그 아픔으로 인해 조금씩 체득하게 되었다. 결국 나는 돈으로 노력을 산 것이다.
아무튼 나의 타고남을 탓하지 않고 받아들이고, 꾸준히 노력하면 꽤 괜찮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리스크 관리
리스크 관리의 본질은 여유로움이라고 생각한다. 포지션에 진입했을 때 리스크 관리가 잘 되어있는 상태라면 마음이 여유로워지기 때문이다. 마음이 초조하면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고, 그에 따라 안좋은 결과가 발생되기 쉬워진다.
지금까지 투자를 하면서 많은 방법을 사용했다.
20배로 손절가 짧게 잡아서 거래해봤고, 동일한 방법으로 배율을 낮춰보기도 하고, 분할로 매수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배율을 대폭 낮춰 5배로 진입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초조했다. 비록 5배는 강제 청산을 당하기에는 어려운 배율이지만, 그래도 가능성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실제로 좌측의 거래 내역을 보면, 5배로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승률과 수익률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때는 앞서 많이 잃었기 때문에 심신 미약 상태이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들을 보면 항상 추세를 잘 파악했지만, 버티질 못하여 손해를 보았다. 만약 리스크 관리가 제대로 되었다면 마음 졸이는 일 없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제는 3분할 매수를 진행해보려 한다. 진입하는 시드가 1/3로 줄어든 대신, 레버리지를 3배 늘려 15배로 매수하는 것이다. 그리고 진입한 포지션은 청산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이 방법을 쓰는 데에는 나의 거래내역에 대한 분석이 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이다. 내가 본 손해의 70%는 애매한 곳에서 거래했다. 이로 인해 포지션에 진입해있는 시간이 많아져 초조해지고, 기다리지 못한다. 나머지 30%는 분석이 틀렸거나 뇌동매매를 하는 등의 이유로 인한 손해이다.
그러므로 15배 레버리지로 3분할 매수를 하고, 거래 수를 줄인다.
차트 분석
하나의 충동 파동 이후에 불규칙 조정 파동이 완성되었다.
A파동은 위와 같이 :5-:3-:5 지그재그의 형태로 나왔다. 이 때, :3 파동의 C파 종점이 첫 번째 :5파동의 시작점을 넘어섰다. 그 이유는 앞서 지속된 상승 압력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마지막 :5 파동이 미달형 충동 파동의 형태로 나왔고, 해당 :5 파동의 종점이 첫 번째 :5 파동의 종점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로 인해 B파동이 A 파동을 완전히 되돌린 것이다.
B파동의 (A)파동은 깔끔한 :3-:3-:5 조정 파동이 나왔다. 특이한 점은 두 번째 :3 하락 조정 파동이 불규칙 조정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라 :5파동이 상승 :3파동의 1.618배 가량의 비율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C)파동은 (A)파동의 1:1이 안되는, 1:0.786의 비율을 형성하고 있다. 이 기점을 기준으로 상승 압력이 어느 정도 완화가 되어 본격적인 하락 추세가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C) 파동이 형성된 시점에는 비트코인 ETF가 승인이 났고, 그에 따라 많은 고래들이 수익 실현을 위해 매도를 하였다. 이는 온전한 매도가 아닌, 중간 정산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C파동이 충동 파동으로 형성 됨으로써 하나의 온전한 :3-:3-:5 불규칙 조정 파동이 완성되었다. 해당 파동으로 인해 상승 압력이 어느정도 완화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이번 상승 파동이 고점을 갱신하는 것은 어려워 보이며, 본격적인 불장을 위한 횡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에 진행될 파동은 앞선 하락 조정 파동에 대한 상승 조정 파동이 나올 것이며, 이후 삼각 수렴 혹은 복합 조정 파동이 형성되어 :3-:3-:5 조정 파동이 나올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상승 조정 파동은 :3의 형태를 가질 것이고, 앞선 하락 :3 파동의 시작점을 넘어서지 못한다.
마침 앞서 나온 하락 파동의 0.618 부근에 주요 저항대가 형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