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트레이더의 일상

트레이딩 일지 #41 다시 일어선 날 본문

트레이딩 일지

트레이딩 일지 #41 다시 일어선 날

SimonGong 2023. 4. 27. 10:47

약 3개월간 본격적으로 트레이딩 공부를 진행하면서 요즘만큼 심적으로 힘든 적이 없었다. 계속 잃다가 다시 심기일전하여 매수하였는데, 심신미약 상태라서 그런지 못 버티고 나옴과 동시에 거래량이 터지며 올라가는 것을 보고 그 자리에서 절규를 했다.

물론 그동안도 많은 스트레스와 힘듦이 있었으나, 요즘처럼 분함, 절망, 슬픔, 현타 등의 안 좋은 감정을 전부 느끼지는 않았다. 나름 좋은 학교의 취업 잘 되는 과를 졸업해서 친구들은 모두 대기업에 다니고 있고,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결혼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오히려 잃기만 하는 상황이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심적으로 조급해지고, 이로 인해 매매에 악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마음을 추스르고 '급할수록 돌아가라'라는 마음가짐을 실천하고 있다. 솔직히 이제는 차트를 하루 종일 보고 있을 필요가 없다. 차트 분석을 통해 도출해낸 매수 자리를 예약을 걸어놓고, 매수가 되면 목표가에서 매도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즘에는 차트 분석을 오전 중에 끝마쳐놓고 이후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 이렇게 하니까 조급해지지 않고 편안해지면서 잃어도 큰 타격이 없어져서 좋은 것 같다. 더욱이 잃었을 때, 그 원인에 대해 분석도 더 잘 되는 것 같아서 좋다.

앞으로 더 정진해서 내 인생의 첫 단추인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 순간까지 화이팅!


매매 복기

 

BTCUSDT.P 15m. 2023.04.27. 09:10

이틀간 총 네 번의 거래를 했다. 이번 거래로 약 150%의 수익을 내면서 앞서 잃은 금액을 모두 복구하였다. 세 번은 비트코인으로, 한 번은 알트코인으로 거래를 했다.

비트코인은 롱1에서 +90%, 숏1에서 -5%, 롱2에서 +35%의 성과를 얻었고, 알트코인은 롱1과 비슷한 시점에서 +50%의 수익을 얻었다.

 

롱1에 대한 매매 근거는 다음과 같다.

앞서 큰 폭의 하락 조정 이후, 두 번의 ABC 코렉션 파동이 나왔다. 이때, 하락 코렉션 파동에서 저점을 갱신하며 다이버전스가 확인이 되었고, 해당 다이버전스는 15분봉뿐만 아니라 1시간봉, 4시간봉에서도 확인이 되었기 때문에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정확히 C파 자리에서는 잡지 못했지만, A파 부근의 지지대에서 계속 지지를 받는 것을 보고 진입하였다. 해당 거래에 대한 보다 디테일한 분석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레이딩 일지 #40 여지를 남기지 말자

이번 매매에서는 크게 손절이 나가, 앞서 벌은 것과 더불어 더 많은 손해를 보게 되었다. 비록 손해를 보았지만, 이번 매매를 통해 여지를 남기면 안 된다는 깨달음을 얻어서 기분이 나쁘지만은

coinmon.tistory.com

 

숏1에 대한 매매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앞선 매물대의 LVP 상단 자리
  2. 윗꼬리가 길게 나옴
  3. 15분봉 상으로 하락 다이버전스 확인

세 가지 근거를 토대로 숏 포지션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상승 추세가 강력하므로 조정은 약하게 올 것이라고 판단했고, 일단 20일 이평선에서 반익절을 하였다. 이후 홀드 하다가, 전 고점 부근(숏1 매수 자리)에서 예약 매도가 이루어졌다.

20일선에서 계속 지지를 받고 올리는 모습을 보고 바로 롱으로 전환했어야 했는데, 영화를 보고 있는지라 그러질 못한 점이 아쉽다.

 

롱2에 대한 매매 근거는 다음과 같다.

우선 주요한 근거는 하얀색 추세선이다. 이 추세선은 세 번 가량 지지를 하였고, 해당 추세선을 강력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돌파 마감하였기에 추격 매수를 하였다.

이후 5분봉을 확인하며 매도 타이밍을 잡았고, 힘겹게 올리는 모습을 보고 전량 매도하였다.

 

전반적으로 근거를 확실히 잡아놓고, 원하는 자리에서 매수와 매도가 이루어져 만족스러운 거래였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롱1에서 조정이 안 오고 계속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고 전량 익절이 아닌 반 익절만 했어도 됐는데, 조금 성급하게 매도를 하지 않았나 싶다. 자고 일어나서 핸드폰으로 원하는 자리에 왔겠다 기분 좋게 매도를 하였는데, 역시 핸드폰으로 하면 판단이 흐려지는 것 같다. 앞으로는 되도록 데스크톱으로 거래를 해야겠다.


차트 분석

 

전일 약 11%의 상승 이후에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후 반등하여 하얀색 추세선에서 저항을 받아 다시 하락하는 중이다.

해당 반등은 노란색 원의 C파에서 잡지 않는 한 먹지 못하는 반등이었다. 하얀 추세선 부근에서 숏을 잡을 수도 있었겠으나, 확신이 들지 않아 기다리고 있다.

 

현재 내가 보는 시나리오는 세 가지가 있다.

  1. 하얀색 추세선 위로 상승 마감한 이후 지지를 받고 크게 상승
  2. 노란색 원의 저점을 갱신하고 상승 다이버전스가 확인되며 상승
  3. 분홍색 원의 저점을 갱신하고 25K까지 하락

매매하기 애매한 구간이라 더 지켜본 이후에 보다 확실한 근거로 진입할 예정이다.


매매 전략

 

관망

728x90